칼럼:원목사와 함께 목회하는이야기

HOME > 목회자코너 > 칼럼:원목사와 함께 목회하는이야기

인간은 혼자 살 수 없습니다. 현대는 더욱 그렇습니다. 우리 삶의 대부분이 다른 사람과 함께 사는만 간은 혼자 살 수 없습니다. 현대는 더욱 그렇습니다. 우리 삶의 대부분이 다른 사람과 함께 사는만 큼, 관계가 건강해야 삶의 질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관계의 노력을 게을리하며, 때로는 , 관계가 건강해야 삶의 질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관계의 노력을 게을리하며, 때로는 ‘나는 내 길 간다’며 관계 형성의 수고를 외면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고독, 외로움을 느끼게 되며, 나는 내 길 간다’며 관계 형성의 수고를 외면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고독, 외로움을 느끼게 되며, 인생자락이 허전해집니다. 늘 건강한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생자락이 허전해집니다. 늘 건강한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다른 사람에 대한 기대감을 조금 낮추어야 합니다. 예비부부를 상담 교육할 때, 전에는 혼 러려면, 다른 사람에 대한 기대감을 조금 낮추어야 합니다. 예비부부를 상담 교육할 때, 전에는 혼 자였지만 이제는 둘이며, 부모님들까지 많은 관계 속에서 산다는 것을 잊지말라 당부합니다. 나아가 였지만 이제는 둘이며, 부모님들까지 많은 관계 속에서 산다는 것을 잊지말라 당부합니다. 나아가 상대에 대한 기대감, 결혼에 대한 기대감을 많이 낮추라 부탁합니다. 불우한 청춘의 탈출구, 신세계로 대에 대한 기대감, 결혼에 대한 기대감을 많이 낮추라 부탁합니다. 불우한 청춘의 탈출구, 신세계로 의 진입, 신분상승의 기회 등 결혼을 다양하게 생각하기도 합니다. 당신 때문에 내가 행복해야한다는 진입, 신분상승의 기회 등 결혼을 다양하게 생각하기도 합니다. 당신 때문에 내가 행복해야한다는 결단적 의지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압감이 큰 기대감은 상대를 피곤하게 만들고, 내 안에 불만족을 키 단적 의지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압감이 큰 기대감은 상대를 피곤하게 만들고, 내 안에 불만족을 키 워갈 뿐입니다. 부모와 자녀간에도 그렇습니다. 부모는 자식에게 고생하며 키운 보상적 기대감이 있 갈 뿐입니다. 부모와 자녀간에도 그렇습니다. 부모는 자식에게 고생하며 키운 보상적 기대감이 있 고, 자식은 부모에게 아직 더 줄 수 있는 , 자식은 부모에게 아직 더 줄 수 있는 사랑을 기다리기도 합니다. 채워지면 좋겠지만 늘 그럴 수는 사랑을 기다리기도 합니다. 채워지면 좋겠지만 늘 그럴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채워지는 것의 감사]보다 [채워지지 않는 것의 불평]이 마음을 휘젖습니다. 그러다 습니다. 그래서 [채워지는 것의 감사]보다 [채워지지 않는 것의 불평]이 마음을 휘젖습니다. 그러다 보면 차츰 불만과 원망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저 사람이 내 불행의 근본 원인이라 확신합니다. 면 차츰 불만과 원망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저 사람이 내 불행의 근본 원인이라 확신합니다. 이런 생각은 고치기 어렵고, 가까워야 할 관계가 피상적이 됩니다. 상대에 대한 큰 기대감 때문입니다. 런 생각은 고치기 어렵고, 가까워야 할 관계가 피상적이 됩니다. 상대에 대한 큰 기대감 때문입니다. 

목장이 행복해야 합니다. 목자와 목장 식구끼리 상대에 대한 기대감을 낮춰보십시오. 목자목녀는 목 장이 행복해야 합니다. 목자와 목장 식구끼리 상대에 대한 기대감을 낮춰보십시오. 목자목녀는 목 장식구들을 향해, 목원들은 목자를 향해, 인정하고 자랑해보시기 바랍니다. ‘저 정도면 참 괜찮은 목 식구들을 향해, 목원들은 목자를 향해, 인정하고 자랑해보시기 바랍니다. ‘저 정도면 참 괜찮은 목 자(목녀)야!’ ‘저 정도면 정말 괜찮은 목원이야!’ 그렇게 인정하기 시작하면 목장모임, 목장목회의 (목녀)야!’ ‘저 정도면 정말 괜찮은 목원이야!’ 그렇게 인정하기 시작하면 목장모임, 목장목회의 quality가 쑤욱 놓아질 것입니다. 행복한 목장이 될 것입니다. 목장마다 메뉴얼 순서대로 잘 하고 있 uality가 쑤욱 놓아질 것입니다. 행복한 목장이 될 것입니다. 목장마다 메뉴얼 순서대로 잘 하고 있 을 것입니다. 질서는 어느 모임 어느 단체나 지속적인 일관성으로 내구성을 키워줍니다. 그러나 혹 것입니다. 질서는 어느 모임 어느 단체나 지속적인 일관성으로 내구성을 키워줍니다. 그러나 혹 시 내가 속한 목장이 좀 엉성하면 엉성한대로도 괜찮습니다. 엉성한 곳에 은혜가 깊고, 엉성한 곳에 내가 속한 목장이 좀 엉성하면 엉성한대로도 괜찮습니다. 엉성한 곳에 은혜가 깊고, 엉성한 곳에 서 오히려 관계가 단순해집니다. 오히려 관계가 단순해집니다. 

나를 행복하게 할 사람이라는 무거운 기대감을 풀어주세요. 나를 위해 기도할 사람이라는 의무감에 를 행복하게 할 사람이라는 무거운 기대감을 풀어주세요. 나를 위해 기도할 사람이라는 의무감에 서도 자유하십시오. 대신 내가 행복하게 해줄 사람, 내가 기도해줄 사람으로 여기십시오. 상대에 대 도 자유하십시오. 대신 내가 행복하게 해줄 사람, 내가 기도해줄 사람으로 여기십시오. 상대에 대 한 기대감은 줄이고 나에 대한 기대감은 늘리는 것, 이것이 건강한 관계를 만들고, 관계중심의 세상 기대감은 줄이고 나에 대한 기대감은 늘리는 것, 이것이 건강한 관계를 만들고, 관계중심의 세상 에서 우리를 외롭지 않게 만듭니다. 그런 의미에서 5월을 [기대감 낮추는 달]로 삼아보십시오. ‘저 서 우리를 외롭지 않게 만듭니다. 그런 의미에서 5월을 [기대감 낮추는 달]로 삼아보십시오. ‘저 만하면 정말 잘한거야.’ ‘정말 고마운거지.’ ‘저 정도의 사람 없어.’ ‘감사해.’ 그러나 자기 자신에 대 하면 정말 잘한거야.’ ‘정말 고마운거지.’ ‘저 정도의 사람 없어.’ ‘감사해.’ 그러나 자기 자신에 대 한 기대감은 높이십시오. ‘내가 좀 더 했어야하는데,’ ‘내가 저 사람에게 좀 더 잘했어야 하는데,’ ‘내 기대감은 높이십시오. ‘내가 좀 더 했어야하는데,’ ‘내가 저 사람에게 좀 더 잘했어야 하는데,’ ‘내 가 조금 더 수고할 수 있었는데.’ 자기에게 높인 기대감과 다른 사람에게 낮춘 기대감은 관계의 질 조금 더 수고할 수 있었는데.’ 자기에게 높인 기대감과 다른 사람에게 낮춘 기대감은 관계의 질 을 높여주는 곳에 행복의 곡선이 만납니다. 아참, 하나님과 높여주는 곳에 행복의 곡선이 만납니다. 아참, 하나님과 나와 행복한 것이 이 모든 일의 기본인 것 나와 행복한 것이 이 모든 일의 기본인 것 은 잊지마시고요. [원]

교회안내

그레이스교회
4000 Capitol Dr., Wheeling, IL 60090
Tel : 847-243-2511~3
church@igrace.org (church)
webmaster@igrace.org (Webmaster)

찾아오시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