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회란?

1.     가정교회는 신약교회의 회복을 목표로 한다.

 

2.     가정교회는 예배의식 중심의 수동적인 신앙생활과, 가르쳐서만 제자를 만들려는 성경공부 중심의 제자훈련에서 탈피하여, 불신자에게 전도하여 예수님을 주님으로 영접하게 하고, 섬김의 삶을 보여줌으로써 제자를 만들어 내어 ‘영원 구원하여 제자 만드는’ 교회 본연의 목적에 충실 한다.

 

3.     가정교회는 목회자처럼 목양을 하는 평신도를 목자로 세워 6-12명이 가정에서 매주 모여 예배, 교육, 친교, 전도, 선교 등의 지역교회 직능을 다 하는 공동체이다.

 

4.     가정교회는 성경적으로 교회사역을 분담하여 (4:11-12) 담임목사는 교회전체를 이끌어가는 리더십을 발휘하고, 말씀과 기도에 전념하며, 평신도들을 훈련시켜 이들로 하여금 전도, 심방, 상담을 비롯한 목양사역을 감당하게 하고 교회봉사 활동을 통하여 교회를 세워가도록 한다.

 

5.     평신도 사역자는 가정교회에서의 섬김을 통해 목회자가 경험하는 사역의 열매와 어려움 등을 체험함으로써 목회자의 심정을 이해하는 진정한 동역자의식을 갖게 된다.

 

6.     솔직한 삶의 나눔을 통한 구체적인 기도응답을 통하여 하나님을 경험하고, 삶이 변화되어지며, 배우고 익힌 말씀을 실습할 수 있는 현장을 제공함으로써 신앙고백에 합당한 삶을 사는 확실한 제자를 만들어 낸다.

 

가정 교회 사명 선언문

 

1.     신약 교회의 회복을 추구합니다. 조직, 활동( 2:42), 사역 방법( 2:46-47), 리더십 스타일 (마태 20:26-27)을 가능하면 신약 성경에 가깝게 만들어보려고 노력합니다.

 

2.     교회 성장보다 영혼 구원에 우선순위를 둡니다. 모든 사람이 다 구원받기를 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소원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딤전 2:4).

 

3.     불신자에게 전도하여 제자를 만드는 것에 교회 존재의 목적을 둡니다. 이것이 주님이 교회를 세우신 목적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28:19-20).

 

4.     지식 전달보다는 능력 배양에, 교실 교육보다는 현장 실습에, 말로 가르치기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는 방법을 제자 훈련의 방법으로 선호합니다. 이것이 예수님의 방법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3:14-15).

 

5.     목회자와 평신도 각자가 본연의 사역을 되찾도록 합니다. 목회자는 성도를 온전케 하는 일과( 4:11-12), 기도와 말씀 선포( 6:2-4), 리더십 발휘에 집중합니다( 20:28). 성도들은 목양과 교회를 세우는 일을 합니다( 4:12).

 

6.     쎌 그룹이나 소그룹이 아니고 교회를 추구합니다. 가정 교회가 교회 되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고수합니다.
(1)
매주일 모입니다( 20:7).

(2) 남녀가 같이 모입니다( 16:3-5).

(3) 신자와 불신자가 같이 모입니다(고전 14:23-25).

 

7.     직제, 성례, 설교권 등 제반 사항에 관하여서는 각개 목회자의 신학적 배경과 소속된 교단의 전통을 존중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