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원목사와 함께 목회하는이야기

HOME > 목회자코너 > 칼럼:원목사와 함께 목회하는이야기


사람마다 좋았던 시간이 있습니다. 처음 학교에 가던 날을 잊을 없습니다. 한복입은 어머니 발걸음이 그리 흥겨운 처음 알았고, 가슴에 손수건은 마치 세상에 없는 훈장과 같은 기분이었습니다. 4학년 때이던가? 교회 선생님 따라 나들이 가던 날도 잊을 없습니다. 얼마 있지 않아 이사가실 선생님이었는데, 사실을 모르던 우리는 무엇 하나 매인 없는 발걸음이었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이야기들을 잔뜩 해주는 통에 어른된 기분으로 왠지 모를 뿌듯함에 젖어있었습니다. 배고픈 허기 때문에 두장 남은 버스표로 떡복기 사먹고 종로에서 홍은동까지 걸어간 중학생의 밤길도 잊을 없습니다. 조금은 서럽고 무서우며 외롭게 시작한 길이었지만, 걸으면 걸을수록 나도 어른들이 걷는 인생길 어느 부분인가를 걷는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허기보다 지친 몸으로 자정 가까이 달동네 집에 도착하니 바느질 하던 모습 그대로 밖에 나와 계신 어머니 앞에, 어머니 모실 있을만큼 컸다는 근거없는 자부심이 들던 그날도 잊을 없습니다. 하나님께 나를 드리려 목적하던 공부를 위해 학교에 들어가던 날도 잊을 없습니다. 학비와 생활은 합격보다 걱정이었지만, 하나님께 나를 드리는 헌신이 하나씩 구체화된다는 기쁨이 컸습니다. 아내와 결혼하던 날은 잊을수 없는 충만한 기쁨이었습니다. 오랜 시간 기다린 뒤였고, 아무것 하나 없는 사람의 다른 인생 시작이었으나, 가난한 신학도 옆에 생긴 아내의 자리가 이리 든든한지 알수 없이 좋았습니다. , 더풀이 더존이가 세상에 나오던 날의 기분은 뭐라 설명할 없습니다. 닮은 사람이 생겼다는 생각에 어깨가 저절로 올라갔고, 아버지가 보고싶었던 날이었습니다. 외에도 기분 좋은 , 기억에 남는 좋은 날들은 없이 많습니다.

 

무엇이 이렇게 기억하기 좋은 날을 만들어냈을까 생각해봅니다. 좋은 기억의 원인자들을 찾으면, 여전히 좋은 날을 만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듭 생각했지만 답은 같습니다. [하나님, 주변 사람들, 그리고 마음]입니다. 사람마다 다른 이야기를 있을지 모르지만, 저는 답이 같습니다. 하나님께서 나의 좋은 날들을 만드셨습니다. 감사할 뿐입니다. 부모형제, 아내를 포함한 주변 사람들의 응원과 지켜보며 기다림, 그리고 소리없이 이끌어준 기도는 좋은 기억을 만들기에 충분했던 사랑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안에 있는 긍정적 자세였습니다. ‘라고 하지 않고, ‘ 마음이나 안에 있는 긍정적 자세라고 것은, 어렵고 힘들어 포기하거나 뒤돌아 서기에 충분했던 지나날들을 견디고 일어설 아니라 바라는 것들의 실상을 누리고 살도록 해준 중요한 자세였기 때문입니다. 

 

소풍이라 가볍게 쓴다고 시작한 글이 다시 무거워진 하지만, 우리는 각자에게 있는 지난 날의 좋은 기억처럼, 앞으로의 좋은 기억을 만들 있습니다. 자녀들을 비롯한 다른 사람들의 좋은 기억도 만들어 있습니다. ‘오늘 내일 기억을 만드는 시간이기 때문에, 오늘의 삶을 향한 나의 자세, 그리고 하나님과 이웃을 향한 마음 가짐이 중요합니다. 마음껏 웃고 즐기고 사랑하면서, 하나님, 주변 사람들, 그리고 자신의 긍정적 자세를 다시 발견하는 좋은 오늘 되기를 바랍니다. []

교회안내

그레이스교회
4000 Capitol Dr., Wheeling, IL 60090
Tel : 847-243-2511~3
church@igrace.org (church)
webmaster@igrace.org (Webmaster)

찾아오시는길